2026년 4대보험 요율 총정리, 근로자·회사 부담분 표
한 줄 요약: 2026년 근로자 부담 4대보험은 월 과세급여의 약 9.7%입니다. 국민연금이 연금개혁으로 9%에서 9.5%로 올랐습니다.
2026년 4대보험 요율표
| 구분 | 전체 요율 | 근로자 | 사업주 |
|---|---|---|---|
| 국민연금 | 9.5% | 4.75% | 4.75% |
| 건강보험 | 7.19% | 3.595% | 3.595% |
| 장기요양보험 | 건강보험료의 13.14% | 절반 | 절반 |
| 고용보험(실업급여) | 1.8% | 0.9% | 0.9% |
| 고용보험(고용안정·직업능력개발) | 0.25~0.85% | - | 전액 |
| 산재보험 | 업종별 상이 | - | 전액 |
무엇이 바뀌었나
- 국민연금: 연금개혁에 따라 2026년부터 보험료율이 매년 0.5%포인트씩 올라 최종 13%까지 인상됩니다. 2026년은 9.5%입니다.
- 건강보험: 2026년 요율은 7.19%로 정해졌습니다.
월급별 근로자 부담 보험료 예시
비과세 20만 원을 뺀 월 과세급여 기준입니다.
| 월 과세급여 | 국민연금 | 건강보험 | 장기요양 | 고용보험 | 합계 |
|---|---|---|---|---|---|
| 250만 원 | 118,750원 | 89,870원 | 11,800원 | 22,500원 | 242,920원 |
| 300만 원 | 142,500원 | 107,850원 | 14,170원 | 27,000원 | 291,520원 |
| 400만 원 | 190,000원 | 143,800원 | 18,890원 | 36,000원 | 388,690원 |
원 단위 절사 방식에 따라 실제 고지액과 몇십 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.
자주 묻는 질문
4대보험은 언제부터 가입되나요?
월 60시간 이상 근무하면 원칙적으로 4대보험 가입 대상입니다. 다만 국민연금은 만 60세 이상이면 가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.
내 보험료를 직접 확인하려면?
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보험료 모의계산을 할 수 있고,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에서 세금까지 포함한 실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로 내 금액을 바로 확인하세요.
계산하기